하고, 헬라어로는 그리스도라고 한다. 구약에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들은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이었다.
1. 구약의 삼위일체 여호와
삼위일체하나님 사상은 신약만 아니라 구약에도 잘 나타나 있는 귀중한 복음이다.
삼위일체하나님은 복음의 근본과 핵심이며, 우주가 존재하게 된 근원..
하나님”을 출판하면서 전통적 기독교 신학을 사변적 신학이라고 비판하고 역사적인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각각 “종말론적 사건”과 “영광의 종말론적 관점에서 감추어진 선취”로 이해함으로써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했다. 그에 따르면 “교회는 의롭다고 인정받
복음서 신학-요한의 신학-교회의 사도적 신학을 다루고 있다. 예수그리스도의 선포의 내용이 무엇이었으며, 초대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선포를 어떻게 체계화 시키고, 바울과 그 이후의 사도들은 어떻게 신학을 전개시켜나가는가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신약신학에서 논의되는 주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중세에 대한 교회사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이고 암울하다
하나님과 오직 하나이신 진리에 대하여 증언한다(왕상 8장, 사 43: 10-11, 막 2:29, 32, 덷전 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신앙이 출발하는 기초가 되는 동시에 하나님의 영원성 그리고 하나 되시는 일체성을 확립하는 기초가 된다. 요한 웨슬레가 “삼위일체에 대하여” 라고 제목한 설교에서 성경은
있어서 성경의 영감과 권위는 종교개혁자들중 그 누구보다도 철저했다.
2.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
성령도 성자와 성부와는 다른 위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고유한 실재를 소유하고 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전적인 신성을 가지면서, 각 위격은 각각 자기의 고유한 특질을 갖는다.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전체 원에 해당하는 광의의 교회음악에서 작은 원에 해당하는 예전음악을 제외한 부분이 비예전음악(복음적 교회음악)에 해당된다. 교회음악을 크게 예전음악과 비예전음악으로 구분하였으므로 이제 해당되는 음악의 구체적인 내용과 교회음악신학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의 감정이며, 사랑과 신뢰가 조 화를 이룬 감정인 것이다. 이 종교라는 말은 구약 성도들이 율법계시에 대해 경건한 호응 을 보인 것이며, 신약에서는 율법보다는 복음에 대해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신앙과 경건 의 태도를 뜻하는 것이다. 성경에 비추어
찾으려 한다.
(3) 시간의 문제
어거스틴 이전에는 시간은 운동(공간에서의)이다. 어거스틴 이후에는 시간의 문제의 해답을 인간문제의 내면에서 찾는다. 예를 들면, 미래는 소망에서 과거는 기억에서 포착한다.
(4) 삼위일체도 인간 내면에서 찾는다. 사랑하는 자 - 사랑받는 자 - 사랑
3. 신중심
요한복음 6:62, 공동 번역)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땅에 오시기 전에 하늘에 존재하고 계셨다. 그러면 전능하고 영원한 지고의 삼위일체 신 안에 있는 위들 가운데 하나로 존재하셨다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성서는 예수께서 인간으로 존재하기 전에, 천사들이 하느님에 의해 영물(靈物)로 창조된 것처